์์ด๋ฅผ ๋ฐ์ด๋ง๊ตฌ์ผ (์ด์ค์ธ์ด ๊ตฌ์ฌ์)๋ก ํค์ฐ๊ธฐ ์ํด์ ๊ฐ์ฅ ์ค์ํ ํ๋ ์ค ํ๋๊ฐ ๋ฐ๋ก ์์ด์๊ฒ ์์ด์ฑ ์ ์๋ฆฌ ๋ด ์ฝ์ด์ฃผ๋ ๊ฒ์ด์ง์. ์ง๋ ๊ธ์ ํตํด์ ์์ด์๊ฒ ์์ด์ฑ ์ ์ฝ์ด์ฃผ๋ ๊ฒ์ด ์ ์ค์ํ์ง, ๊ทธ๋ฆฌ๊ณ ์ด๋ป๊ฒ ์ฝ์ด์ค์ผ ์ ๋๋ก ์ฝ์ด์ฃผ๋ ๊ฒ์ธ์ง์ ๋ํด์ ์์๋ณด์์ต๋๋ค. ๊ทธ์ค์์๋ ์์ด์๊ฒ ์ฑ ์ ์ฝ์ด์ค ๋ ๋จ์ํ ๊ตฌ์ฐ ํ์์ผ๋ก ์ฝ์ด์ฃผ๋ ๊ฒ๋ณด๋ค๋, ๋ํ๋ฅผ ์ ๋ํ๋ ๊ฒ์ด ์์ด์ ์ธ์ด ๋ฐ๋ฌ์ ๋์์ด ๋๋ค๋ ๋ด์ฉ์ด ์์์ง์. ์ค๋์ ๊ทธ ๋ด์ฉ์ ๋ง๋ถ์ฌ, ๊ทธ๋ ๋ค๋ฉด ์ฑ ์ ์ฝ์ ๋ ์ด๋ค ๋ฐฉ์์ผ๋ก ์์ด์ ์ฐธ์ฌ์ ๋ํ๋ฅผ ์ ๋ํ๋ ๊ฒ์ด ์์ด์ ์ธ์ด ๋ฐ๋ฌ์ ๋์์ด ๋๋์ง, ์กฐ๊ธ ๋ ์์ธํ๊ฒ ์์๋ณด๋ ค๊ณ ํฉ๋๋ค.
์ง๋ ๊ธ ์ฝ๊ธฐ
2019/05/05 - [PARENTING] - ์์ด์๊ฒ ์์ด ๋ํ์ฑ ์ ๋๋ก ์ฝ์ด์ฃผ๋ ๋ฐฉ๋ฒ
์์ด๋ฅผ ๋ชจ๊ตญ์ด๋ก ํ๋ ์์ด๊ถ ์์ก์๋ค์ ์ฑ ์ฝ๊ธฐ ์คํ์ผ์ ์ธ ๊ฐ์ง ์ ๋๋ก ๋ถ๋ฅํ ์ ์์ต๋๋ค. ๋ฐ๋ก, ๋ฌ์ฌํ Describer, ์ดํดํ Comprehender, ๊ทธ๋ฆฌ๊ณ ํผํฌ๋จผ์คํ Performance-oriented ์คํ์ผ์ด ๊ทธ๊ฒ์ ๋๋ค.
- ๋ฌ์ฌํ ์คํ์ผ์ ๊ทธ๋ฆผ์ ๋ณด๋ฉด์ ๋จ์ด์ ์ด๋ฆ์ ์ง์นญํ๊ฑฐ๋ ๋ฌ์ฌํ๋ ๋ฑ ์ฑ ๋ด์ฉ์ ๊ดํ ์ง์ ์ ๋ํ์ ์ง์คํ๋ ์คํ์ผ์ ๋๋ค.
- ์ดํดํ์ ์์ด์ ๊ณผ๊ฑฐ ๊ฒฝํ, ๋ค๋ฅธ ์ฑ , ํน์ ์ค์ํ๊ณผ ์ฐ๊ด ์ง๊ณ , ์ถ๋ก ํ๊ณ , ์ ๋ณด๋ฅผ ๋ถ์ํ๊ณ , ๋จ์ด์ ๋ป์ ๋ํด ๋ ผ์ํ๊ณ ์ค๋ช ํ๋ ๋ฑ ์ฑ ์์ ์ฃผ์ด์ง ์ ๋ณด๋ฅผ ๋์ด์๋ ๊ฐ์ ์ ๋ํ์ ์ง์คํ๋ ์คํ์ผ์ ๋๋ค.
- ๋ง์ง๋ง์ผ๋ก ํผํฌ๋จผ์คํ์ ๊ทน์ ์ธ ๊ตฌ์ฐ์ ๊ฐ์กฐํฉ๋๋ค. ์ด ์คํ์ผ์ ๊ตฌ์ฐํ๋ ์ค์๋ ๊ฑฐ์ ๋ฉ์ถ์ง ์๊ณ , ์ฑ ์ฝ๊ธฐ๊ฐ ๋๋๊ณ ๋ง์ง๋ง์ ์ด์ผ๊ธฐ ์ดํด๋, ํน์ดํ ๋จ์ด์ ๋ป, ๊ทธ๋ฆฌ๊ณ ์ฑ ๊ณผ ์์ด์ ๊ฒฝํ๊ฐ์ ๊ด๊ณ์ ์ง์คํ๋ ๋ถ์์ ๋ํ๋ฅผ ๋๋๋ ๊ฒ์ด ํน์ง์ ๋๋ค.
๋จผ์ Hemi's Pet์ด๋ผ๋ ํ ๋ํ์ฑ ์ ์ฝ์ผ๋ฉฐ ๊ฐ๊ธฐ ๋ค๋ฅธ ์ฝ๊ธฐ ์คํ์ผ์ ์์ก์๋ค์ด ์์ด๋ค๊ณผ ๋๋ ๋ํ์ ์์๋ฅผ ํ ๋ฒ ๋ณด๊ฒ ์ต๋๋ค.
๋ฌ์ฌํ ์์ก์์ ์ฝ๋ฉํธ
There is Rata. ์ ๊ธฐ ๋ผํ๊ฐ ์๋ค.
What is that girl doing? ์ ์์ด๋ ๋ญ ํ๊ณ ์๋?
How many windows are there on the building? ์ด ๊ฑด๋ฌผ์๋ ์ฐฝ๋ฌธ์ด ๋ช ๊ฐ ์์ด?
Hemi and Rata are in the bathroom.ํค๋ฏธ๋ ๋ผํ๋ ๋ฐฉ์ ์์ด.
Look at all the animals. ์ด ๋๋ฌผ๋ค ์ข ๋ด.
์ดํดํ ์์ก์์ ์ฝ๋ฉํธ
Why doesn’t Rata go to school every day? ๋ผํ๋ ์ ๋งค์ผ ํ๊ต์ ๊ฐ์ง ์์๊น?
Hemi wishes he had a pet to take. ํค๋ฏธ๋ ๋ฐ๋ฆฌ๊ณ ๊ฐ ์ ์๋๋ฌผ์ด ์์์ผ๋ฉด ์ข๊ฒ ๋.
Why do you think Hemi smiled? ํค๋ฏธ๋ ์ ์์์๊น?
Do all pets have four legs? ๋ชจ๋ ์ ์๋๋ฌผ์ ๋ค๋ฆฌ๊ฐ ๋ค ๊ฐ๋?
Some of the pets have fur, some have four legs and some have a tail, but not all of them. ์ด๋ค ๋๋ฌผ์ ํธ์ด ์๊ณ , ์ด๋ค ๋๋ฌผ์ ๋ค๋ฆฌ๊ฐ ๋ค ๊ฐ๊ณ , ์ด๋ค ๋๋ฌผ์ ๊ผฌ๋ฆฌ๊ฐ ์์ง๋ง, ๋ชจ๋๊ฐ ๋ค ๊ทธ๋ฐ ๊ฑด ์๋์ผ.
ํผํฌ๋จผ์คํ ์์ก์์ ์ฝ๋ฉํธ
(์ฑ ์ฝ๊ธฐ ์ )
This story is about a boy named Hemi and his little sister, Rata. One day there is a pet show at school But Hemi doesn’t have anything to take! His little sister wants to know what a pet is. Let’s see what special pet Hemi decides to take to school. ์ด ์ด์ผ๊ธฐ๋ ํค๋ฏธ๋ผ๋ ๋จ์์์ด์ ํค๋ฏธ์ ์ฌ๋์ ๋ผํ์ ์ด์ผ๊ธฐ์ผ. ์ด๋ ๋ ํ๊ต์์ ์ ์๋๋ฌผ ๋ํ๊ฐ ์์๋๋ฐ, ํค๋ฏธ๋ ์๋ฌด๊ฒ๋ ๊ฐ์ง๊ณ ๊ฐ ๊ฒ ์์์ด. ํค๋ฏธ์ ๋์์ ์ ์๋๋ฌผ์ด ๋ญ์ง ์๊ณ ์ถ์ดํด. ๊ทธ๋ฌ๋ฉด ํค๋ฏธ๊ฐ ์ด๋ค ํน๋ณํ ์ ์๋๋ฌผ์ ํ๊ต์ ๋ฐ๋ฆฌ๊ณ ๊ฐ๊ธฐ๋ก ํ๋์ง ํ ๋ฒ ๋ณผ๊น?
(์ฑ ์ฝ๊ณ ๋ ํ)
Who was Hemi’s pet? ํค๋ฏธ์ ์ ์๋๋ฌผ์ ๋๊ตฌ์๋?
Why did Hemi take Rata to school as his pet? ํค๋ฏธ๋ ์ ๋ผํ๋ฅผ ์ ์๋๋ฌผ๋ก ๋ฐ๋ ค๊ฐ์ด?
What sort of pets did the other children take to school? ๋ค๋ฅธ ์์ด๋ค์ ํ๊ต์ ์ด๋ค ์ ์๋๋ฌผ์ ๋ฐ๋ฆฌ๊ณ ์์ด?
What was your favorite pet in the story? ์ด์ผ๊ธฐ์์ ์ ์ผ ๋ง์์ ๋ค์๋ ์ ์๋๋ฌผ์ ๋ญ๋?
๋ฌ์ฌํ, ์ดํดํ, ํผํฌ๋จผ์คํ ๊ฐ๊ฐ์ ์คํ์ผ์ ๊ดํด ์กฐ๊ธ ๋ ๊ตฌ์ฒด์ ์ผ๋ก ๊ฐ์ด ์กํ์๋์? ๋ณดํต ์์ก์๋ค์ ์ฝ๊ธฐ ์คํ์ผ์ ์์ฐ์ค๋ฝ๊ฒ ์์ด์ ์ํตํ๋ ๊ณผ์ ์์ ๋ถ๋ชจ์ ์ ํธ๋, ์์ด์ ์ดํด ์์ค ๋ฑ์ ๋ฐ๋ผ ์ด ์ค ํ ๊ฐ์ง ์คํ์ผ์ด ์ฐ์ธํ๊ฒ ๋ํ๋๊ณ ๋ ํฉ๋๋ค. ์๋ง ์ฌ๋ฌ๋ถ๋ค๋ ์ด๋ฏธ ์ด ์ค ํ ๊ฐ์ง ํน์ ๋ ๊ฐ์ง ์ ๋ ์คํ์ผ์ ํด๋นํ ๊ฒ๋๋ค. ํ์ง๋ง ์ฌ๋ฌ ์ฐ๊ตฌ์ ๋ฐ๋ฅด๋ฉด, ์์ก์์ ์ฝ๊ธฐ ์คํ์ผ์ ์์ด์ ์ดํ์ ์ฝ๊ธฐ ๋ฅ๋ ฅ*์ ๋ค๋ฅด๊ฒ ์ํฅ์ ๋ฏธ์น๋ค๊ณ ํฉ๋๋ค. ์ด ์ค์์ ์ดํ ๋ฅ๋ ฅ๊ณผ ์ฝ๊ธฐ ๋ฅ๋ ฅ์ ์ ์ผ ๊ณจ๊ณ ๋ฃจ ๊ธ์ ์ ์ํฅ์ ๋ฏธ์น๋ ์ฝ๊ธฐ ์คํ์ผ์ ๋ฐ๋ก "๋ฌ์ฌํ"์ ๋๋ค. ์ดํดํ์ ์ฃผ๋ก ์ฝ๊ธฐ ๋ฅ๋ ฅ์, ํผํฌ๋จผ์คํ์ ์ฃผ๋ก ์ดํ ๋ฅ๋ ฅ์ ๊ธ์ ์ ์ํฅ์ ๋ฏธ์นฉ๋๋ค.
*์ฝ๊ธฐ ๋ฅ๋ ฅ Print skills: ์์ ์ธ์ ๋ฅ๋ ฅ, ์ด์ ๋ถ์ ๋ฅ๋ ฅ (ํ๋์ค), ๋จ์ด ์ธ์ ๋ฅ๋ ฅ, ์คํ ๋ง, ์ ์ฐฝ์ฑ ๋ฑ์ ํฌ๊ดํ๋ ๊ฐ๋
ํ์ง๋ง ์ด๋ฌํ ๊ฒฐ๊ณผ๋ ๋ฌด์กฐ๊ฑด ์ผ๋ฐํํ ์๋ ์์ต๋๋ค. ์์ด์ ํ์ฌ ์ดํ ๋ฅ๋ ฅ, ์ฝ๊ธฐ ๋ฅ๋ ฅ, ์ดํด ๋ฅ๋ ฅ ์์ค์ ๋ฐ๋ผ ํจ๊ณผ๊ฐ ๋ฌ๋ฆฌ ๋ํ๋๊ธฐ ๋๋ฌธ์ธ๋ฐ์. ์ดํ ์์ค์ด ๋ฎ์ ์์ด๋ค์ ๋ฌ์ฌํ ์คํ์ผ์์ ๊ฐ์ฅ ํฐ ํจ๊ณผ๋ฅผ ๋ณด์ธ ๋ฐ๋ฉด, ์ดํ ์์ค์ด ๋์ ์์ด๋ค์ ํผํฌ๋จผ์คํ ์คํ์ผ์์ ๊ฐ์ฅ ํฐ ํจ๊ณผ๋ฅผ ๋ณด์ ๋๋ค. ์ด ๊ฒฐ๊ณผ๋ ์ฝ๊ธฐ ๋ฅ๋ ฅ์ ๋ํด์๋ ์ ๋ฐ๋๋ก ๋ํ๋ฉ๋๋ค. ์ฝ๊ธฐ ์์ค์ด ๋ฎ์ ์์ด๋ค์๊ฒ๋ ํผํฌ๋จผ์คํ์ด, ์ฝ๊ธฐ ์์ค์ด ๋์ ์์ด๋ค์๊ฒ๋ ๋ฌ์ฌํ ์คํ์ผ์ด ๊ฐ์ฅ ํจ๊ณผ๊ฐ ์ข์ ๊ฒ์ด์ง์. ์์ด์ ์ดํด ๋ฅ๋ ฅ๋ ๊ฒฐ๊ณผ์ ์ํฅ์ ๋ฏธ์นฉ๋๋ค. ์ดํด ๋ฅ๋ ฅ์ด ๋ฎ์ ์์ด๋ค์๊ฒ๋ ํผํฌ๋จผ์คํ์ด, ์ดํด ๋ฅ๋ ฅ์ด ๋์ ์์ด๋ค์๊ฒ๋ ๋ฌ์ฌํ ์คํ์ผ์ด ๋ ๋์ ํจ๊ณผ๋ฅผ ๋ณด์ ๋๋ค.
๋ฐ๋ผ์ ์ด๋ค ํ ๊ฐ์ง ์ฝ๊ธฐ ์คํ์ผ์ด ์ฐ์ํ๋ค๊ณ ๋ ๋จ์ ์ง์ ์ ์์ต๋๋ค. ํ์ฌ ์์ด์ ์ธ์ด ์์ค๊ณผ ์์ด์ ์ด๋ค ์ธ์ด ๋ฅ๋ ฅ์ ๊ธธ๋ฌ์ฃผ๋ ค๊ณ ํ๋์ง์ ๋ฐ๋ผ ์์ก์๊ฐ ๋ค๋ฅธ ์คํ์ผ์ ์ ์ฉํด์ผ ํ ๋ฟ์ ๋๋ค. ๊ฐ์ธ์ ์ผ๋ก ์ด์ ์ฒ์์ผ๋ก ์์ด์๊ฒ ์์ด ๋ํ์ฑ ์ ์ฝ์ด์ฃผ๋ ค๋ ๋ถ๋ชจ๋์๊ฒ๋ ๋ฌ์ฌํ ์คํ์ผ์ ์ถ์ฒํด ๋๋ฆฝ๋๋ค. ์ด๋ฏธ ์ด๋ ์ ๋ ์์ด์ ๊ธฐ์ด๊ฐ ์๋ ์์ด์๊ฒ๋ ์์ด์ ์ง์ค ๋ฅ๋ ฅ์ ๋ฐ๋ผ์ ์ดํดํ ์คํ์ผ์ด๋ ํผํฌ๋จผ์คํ์ ์ ํํฉ๋๋ค. ์ง์ค ๋ฅ๋ ฅ์ด ์์ง ๋ถ์กฑํ ์ด๋ฆฐ์์ด์ ๊ฒฝ์ฐ, ์ฝ๋ ๊ณผ์ ์์ ๋ํ์ ์ด์ ์ ๋ง์ถ๋ ์ดํดํ ์คํ์ผ์, ์์ด๊ฐ ์ฑ ๋ด์ฉ์ ์ง์คํ ์ ์๊ณ ์ดํดํ ์ ์๋ค๋ฉด ํผํฌ๋จผ์คํ์ ์ถ์ฒํฉ๋๋ค.
๋ฌ์ฌํ Describer
- ๊ทธ๋ฆผ์ ๋ณด๋ฉด์ ๋จ์ด์ ์ด๋ฆ์ ์ง์นญํ๊ฑฐ๋ ๋ฌ์ฌํ๋ ๋ฑ ์ฑ ๋ด์ฉ์ ๊ดํ ์ง์ ์ ๋ํ์ ์ง์ค
- ์ดํ ์์ค์ด ๋ฎ์ ์์ด, ์ฝ๊ธฐ ๋ฅ๋ ฅ์ด ๋์ ์์ด, ์ดํด ๋ฅ๋ ฅ์ด ๋์ ์์ด์๊ฒ ๊ฐ์ฅ ํจ๊ณผ์
- ์์ด์ฑ ์ฝ๊ธฐ๋ฅผ ์ฒ์ ์์ํ๋ ์์ด์๊ฒ ์ถ์ฒ
์ดํดํ Comprehender
- ์์ด์ ๊ณผ๊ฑฐ ๊ฒฝํ, ๋ค๋ฅธ ์ฑ , ํน์ ์ค์ํ๊ณผ ์ฐ๊ด ์ง๊ณ , ์ถ๋ก ํ๊ณ , ์ ๋ณด๋ฅผ ๋ถ์ํ๊ณ , ๋จ์ด์ ๋ป์ ๋ํด ๋ ผ์ํ๊ณ ์ค๋ช ํ๋ ๋ฑ ์ฑ ์์ ์ฃผ์ด์ง ์ ๋ณด๋ฅผ ๋์ด์๋ ๊ฐ์ ์ ๋ํ์ ์ง์ค
- ์ด๋ ์ ๋ ์์ด์ฑ ์ฝ๊ธฐ์ ์ต์ํ์ง๋ง, ์์ง ๋์ด๊ฐ ์ด๋ ค ๊ธธ๊ฒ ์ง์คํ๋ ๋ฅ๋ ฅ์ด ๋ถ์กฑํ ์์ด์๊ฒ ์ถ์ฒ
ํผํฌ๋จผ์คํ Performance-oriented
- ๊ทน์ ์ธ ๊ตฌ์ฐ์ ๊ฐ์กฐ
- ๊ตฌ์ฐ์ ํ๋ ์ค์๋ ๊ฑฐ์ ๋ฉ์ถ์ง ์๊ณ , ์ฑ ์ฝ๊ธฐ๊ฐ ๋๋๊ณ ๋ง์ง๋ง์ ์ด์ผ๊ธฐ ์ดํด๋, ํน์ดํ ๋จ์ด์ ๋ป, ๊ทธ๋ฆฌ๊ณ ์ฑ ๊ณผ ์์ด์ ๊ฒฝํ ๊ฐ์ ๊ด๊ณ์ ์ง์คํ๋ ๋ถ์์ ๋ํ๋ฅผ ๋๋๋ ๊ฒ์ด ํน์ง
- ์ดํ ๋ฅ๋ ฅ์ด ๋์ ์์ด, ์ฝ๊ธฐ ๋ฅ๋ ฅ์ด ๋ฎ์ ์์ด, ์ดํด ๋ฅ๋ ฅ์ด ๋ฎ์ ์์ด์๊ฒ ๊ฐ์ฅ ํจ๊ณผ์
- ์์ด์ฑ ์ฝ๊ธฐ์ ์ต์ํ๊ณ , ์ด๋ ์ ๋ ์ง์คํ ์ ์๋ ์์ด์๊ฒ ์ถ์ฒ
์ด์ ๊ธ '์์ด์๊ฒ ์์ด ๋ํ์ฑ ์ ๋๋ก ์ฝ์ด์ฃผ๋ ๋ฐฉ๋ฒ'๊ณผ ์ค๋ ๊ธ '๋ํํ ์ฑ ์ฝ๊ธฐ ์คํ์ผ, ์ด๋ค ๊ฒ์ด ๊ฐ์ฅ ํจ๊ณผ์ ์ผ๊น?'๋ฅผ ํตํด์ ์์ด์ฑ ์ฝ๊ธฐ์ ์ด๋ก ์ ๋ํด์ ์์๋ณด์์ต๋๋ค. ๋ค์ ๊ธ์์๋ ๋ํํ ์์ด์ฑ ์ฝ๊ธฐ์ ์ค์ , ์ฆ ์ค์ ๋ก ์์ด์๊ฒ ์์ด์ฑ ์ ์ฝ์ด์ฃผ๋ฉฐ ์ด๋ป๊ฒ "์์ด๋ก" ์์ด์ ์ฐธ์ฌ์ ๋ํ๋ฅผ ์ ๋ํ ์ ์์์ง ์ ์ฉํ ํํ๊ณผ ๋จ์ด๋ฅผ ์์๋ณด๋๋ก ํ๊ฒ ์ต๋๋ค.
โป์์ด๊ถ ์ฐ๊ตฌ๋ฅผ ๋ฐํ์ผ๋ก ์์ฑํ ์์ด์ฑ ์ฝ๊ธฐ์ ๋ํ ๊ธ์ด๊ธฐ๋ ํ์ง๋ง, ํ๊ตญ์ด์ฑ ์ฝ๊ธฐ์๋ ์ ์ฉํ์ค ์ ์์ต๋๋ค!
์์ด ๊ต์ก ๊ด๋ จ ๊ธ ๋ ๋ณด๊ธฐ
2๊ฐ๊ตญ์ด, n๊ฐ๊ตญ์ด, ๋ค์ค์ธ์ด, ๋ค์ธ์ด, ๋ค์ค์ธ์ด๊ตฌ์ฌ์, ๋ค์ธ์ดํ์ต, ๋ฐ์ด๋ง๊ตฌ์ผ, ์์ด๊ณต๋ถ, ์์ด๊ต์ก, ์ก์, ์์ดํ์ต, 2๊ฐ๊ตญ์ดํ์ต
Reference(s):
De Temple, J., & Snow, C. E. (2003). Learning Words From Books. In A. van Kleeck, S. A. Stahl, & E. B. Bauer (Eds.), On reading books to children (pp. 15-3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Reese, E., Cox, A., Harte, D., & McAnally, H. (2003). Diversity in Adults’ Styles of Reading Books to Children. In A. van Kleeck, S. A. Stahl, & E. B. Bauer (Eds.), On reading books to children (pp. 15-3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PARENTING'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ด์ ์์ด์ฑ ์ฝ์ผ๋ฉฐ '์์ด๋ก' ๋ํ ์ ๋ํ๊ธฐ (0) | 2019.05.17 |
---|---|
์์ด์๊ฒ ์์ด ๋ํ์ฑ ์ ๋๋ก ์ฝ์ด์ฃผ๋ ๋ฐฉ๋ฒ (0) | 2019.05.05 |
์ฑ์ฐจ๋ณ ์์๊ฐ ์๋ ์ ์๋ ์์ด ํ๋ก๊ทธ๋จ ์ถ์ฒ (0) | 2019.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