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PARENTING

μ•„μ΄μ—κ²Œ μ˜μ–΄ 동화책 μ œλŒ€λ‘œ μ½μ–΄μ£ΌλŠ” 방법

λ°˜μ‘ν˜•

μ•„μ΄μ—κ²Œ μ˜μ–΄μ±…μ„ μ†Œλ¦¬ λ‚΄ μ½μ–΄μ£ΌλŠ” 것이 μ™œ μ€‘μš”ν• κΉŒμš”?

 

μ–΄νœ˜κ°€ κΈ‰κ²©ν•˜κ²Œ λŠ˜μ–΄λ‚˜λŠ” μ‹œκΈ°μΈ 생후 18κ°œμ›”μ—μ„œ 28κ°œμ›” μ‚¬μ΄μ˜ μ˜μ–΄κΆŒ 아이듀은 μ–‘μœ‘μžμ™€ Joint Attention (곡동 집쀑, 곡동 관심, ν•¨κ»˜ μ£Όλͺ©ν•˜κΈ°)λ₯Ό 톡해 λͺ…사λ₯Ό λ°°μ›λ‹ˆλ‹€. Joint Attention은 μ–‘μœ‘μžμ™€ μ•„이가 κ°™μ΄ ν•œ λŒ€μƒμ„ λ°”λΌλ³΄κ±°λ‚˜, μ‘°μž‘ν•˜λ©° μ–‘μœ‘μžκ°€ κ·Έ λŒ€μƒμ˜ μ΄λ¦„을 λ§ν•΄μ£ΌλŠ” 과정을 λ§ν•©λ‹ˆλ‹€. λ˜ν•œ, 아이듀은 μƒˆλ‘œμš΄ 단어λ₯Ό 배울 λ•Œ ν•œλ‘ 번의 λ…ΈμΆœ ν›„ λ‹¨μ–΄λ₯Ό κΈ°μ–΅ μ†μ— ν™•λ¦½ν•˜κΈ° μ‹œμž‘ν•©λ‹ˆλ‹€. μ΄ κ³Όμ •μ€ λΉ λ₯Έ μ˜λ―Έ μ—°κ²° fast-mapping이라고 λΆ€λ¦…λ‹ˆλ‹€. ν•˜μ§€λ§Œ ν•œ λ‹¨μ–΄μ˜ μŒμš΄ μ²΄κ³„, μ˜λ―Έ, κ·Έλ¦¬κ³  ν™œμš©μ„ μ™„λ²½νžˆ λ°°μš°κΈ° μœ„ν•΄μ„œλŠ” ν•œλ‘ 번이 μ•„λ‹ˆλΌ, 더 λ§Žμ€ λ…ΈμΆœμ„ ν•΄μ•Ό ν•©λ‹ˆλ‹€. μ΄λ ‡κ²Œ 배운 단어λ₯Ό 계속 μœ μ§€ν•˜κΈ° μœ„ν•΄μ„œλ„ 좔가적인 λ…ΈμΆœμ€ ν•„μˆ˜μž…λ‹ˆλ‹€. 그리고 이 λͺ¨λ“  것을 μ†μ‰½κ²Œ μΆ©μ‘±ν•˜λŠ” ν™œλ™μ΄ λ°”λ‘œ μ–‘μœ‘μžκ°€ μ•„μ΄μ—κ²Œ μ†Œλ¦¬ λ‚΄ 책을 μ½μ–΄μ£ΌλŠ” κ²ƒμ΄μ§€μš”. μ±… 읽기λ₯Ό ν†΅ν•΄μ„œ μ–‘μœ‘μžμ™€ ν•¨κ»˜ μ£Όλͺ©ν•  수 있고, μžμ—°μŠ€λŸ¬μš΄ 반볡이 μ΄λ£¨μ–΄μ§€λ‹ˆκΉŒμš”.

 

μ•„μ΄μ—κ²Œ μ†Œλ¦¬ λ‚΄ μ˜μ–΄ 동화책 μ½μ–΄μ£ΌκΈ°λŠ” 바이링ꡬ얼 κ΅μœ‘μ—μ„œ κ°€μž₯ μ€‘μš”ν•œ κ³Όμ • 쀑 ν•˜λ‚˜μž…λ‹ˆλ‹€.

μ˜μ–΄ 동화책, μ–΄λ–»κ²Œ μ½μ–΄μ€˜μ•Ό μ œλŒ€λ‘œ μ½μ–΄μ£ΌλŠ” κ±ΈκΉŒμš”?

 

1. λŒ€ν™”ν˜• μ±… 읽기 Dialogic Reading

λŒ€ν™”ν˜• μ±… μ½κΈ°μ—λŠ” μ•„λž˜μ™€ 같은 μ„Έ 가지 원칙이 μžˆμŠ΅λ‹ˆλ‹€.

  • 아이가 μ±…을 μ½λŠ” λ™μ•ˆ μ κ·Ήμ μΈ ν•™μŠ΅μžκ°€ λ˜λ„둝 μž₯λ €ν•˜λŠ” κ²ƒ (μ˜ˆμ‹œ. μ•„μ΄μ—κ²Œ μ§ˆλ¬Έν•˜κΈ°)
  • 아이가 μ‚¬μš©ν•œ 것보닀 더 λ³΅μž‘ν•œ μ–Έμ–΄λ₯Ό μ‚¬μš©ν•˜μ—¬ ν”Όλ“œλ°± μ œκ³΅ν•˜κΈ° (μ˜ˆμ‹œ. μ–Έμ–΄μ˜ ν™•μž₯*) 
  • 그리고 λŒ€ν™”λ₯Ό μ•„μ΄μ˜ μˆ˜μ€€λ³΄λ‹€ ν•œ λ‹¨κ³„ λ†’μ—¬ μ•„μ΄μ˜ μ§€μ‹μ΄λ‚˜ κΈ°μˆ μ„ ν™•μΈν•΄λ³΄λŠ” κ²ƒ (μ˜ˆμ‹œ. μ•„이가 μ΄λ―Έ μ΄λ¦„을 μ•Œκ³  μžˆλŠ” λŒ€μƒμ— λŒ€ν•œ νŠΉμ§• λ¬Όμ–΄λ³΄κΈ°)

λŒ€ν™”ν˜• μ±… 읽기가 μ•„μ΄μ˜ μ–Έμ–΄ λ°œλ‹¬μ— ν™•μ—°νžˆ 긍정적인 영ν–₯을 λ―ΈμΉœλ‹€λŠ” 연ꡬ κ²°κ³ΌλŠ” 정말 λ§ŽμŠ΅λ‹ˆλ‹€. λ°˜λŒ€λ‘œ, λŒ€ν™”λ₯Ό ν¬ν•¨ν•˜μ§€ μ•Šκ³  μ•„μ΄μ—κ²Œ λ‹¨μˆœνžˆ μ†Œλ¦¬ λ‚΄ 책을 μ½μ–΄μ£ΌλŠ” κ²ƒλ§ŒμœΌλ‘œλ„ 아이가 λ‹¨μ–΄μ˜ λœ»μ„ 배울 수 μžˆλŠ”κ°€μ— κ΄€ν•œ μ—°κ΅¬λŠ” μΆ©λΆ„ν•˜μ§€ μ•ŠμŠ΅λ‹ˆλ‹€. λ‹€λ§Œ μš°λ¦¬κ°€ μ•Œ 수 μžˆλŠ” 것은, 일반적인 μ±… μ½κΈ°λ³΄λ‹€λŠ” λŒ€ν™”ν˜• μ±… 읽기λ₯Ό 톡해 (1) μƒˆλ‘œμš΄ 단어λ₯Ό 배울 수 μžˆλŠ” λ”μš± ν’λΆ€ν•œ 상황을 λ§Œλ“€ 수 있고, (2) 아이가 μ±… μ†μ˜ μ–΄νœ˜μ— 더 밀도 있게 λ…ΈμΆœλ˜κ³ , (3) μƒˆλ‘œμš΄ 단어λ₯Ό μ‚¬μš©ν•˜λ„λ‘ μžκ·Ήν•  수 μžˆλ‹€λŠ” μ μž…λ‹ˆλ‹€. 그리고 무엇보닀 μƒν™œμ—μ„œ 아이와 μ˜μ–΄λ‘œ λŒ€ν™”ν•˜μ§€ μ•ŠλŠ” κ°€μ •μ—μ„œλŠ”, μ±… 읽기 μ‹œκ°„ λ§ŒνΌμ€ 책도 μ˜μ–΄λ‘œ 읽고, λŒ€ν™”λ„ μ˜μ–΄λ‘œ ν•˜λŠ” 것이 아이λ₯Ό μΆ©λΆ„νžˆ μ˜μ–΄μ— λ…ΈμΆœν•  수 μžˆλŠ” 쒋은 λ°©λ²•μž…λ‹ˆλ‹€.

 

*μ–Έμ–΄μ˜ ν™•μž₯: ν™•μž₯은 μ•„이가 λ§ν•œ κ²ƒμ„ λ°˜λ³΅ν•˜λ©° λ¬Έλ²•μ μœΌλ‘œ μ •ν™•ν•œ λ¬Έμž₯을 λ§Œλ“€κΈ° μœ„ν•΄ λΉ μ§„ λ‹¨μ–΄λ₯Ό μΆ”κ°€ν•˜λŠ” κ³Όμ •μ„ λ§ν•œλ‹€. μ•„이가 λ§ν•œ κ²ƒμ„ κ³Όλ„ν•˜κ²Œ λ°”꾸지 μ•Šκ³ , λ¬Έμž₯을 λ‹¨μˆœνžˆ κ³ μΉ˜λŠ” μ •λ„λ‘œ ν•œλ‹€. (μ˜ˆμ‹œ. 아이: [μ±… μ†μ˜ 그림을 가리킀며] Bike. μ–‘μœ‘μž: Yes, it is a bike! 아이가 λ§ν•œ 단어λ₯Ό λ°˜λ³΅ν•˜λ©° μ™„μ „ν•œ λ¬Έμž₯으둜 λ°”κΎΈμ–΄ μ •ν™•ν•œ λͺ¨λΈμ„ μ œμ‹œ) 

 

2. μžμ—°μŠ€λŸ¬μš΄ μ–΅μ–‘, μœ μ°½μ„±, νŽΈμ•ˆν•œ 정도

퀄리티 μžˆλŠ” μ±… 읽기λ₯Ό μœ„ν•΄μ„œλŠ” μ–΅μ–‘, μœ μ°½μ„±, κ΅¬μ—°μžμ˜ νŽΈμ•ˆν•œ μ •λ„κ°€ λͺ¨λ‘ μΆ©μ‘±λ˜μ–΄μ•Ό ν•©λ‹ˆλ‹€. μ±…에 κ΄€ν•œ λŒ€ν™”λ₯Ό ν•˜μ§€ μ•Šκ±°λ‚˜ κ±°μ˜ ν•˜μ§€ μ•ŠλŠ” μ‚¬λžŒμ΄λΌλ„ μ–‘μœ‘μž 본인이 μ΄μ•ΌκΈ°λ₯Ό μ΄ν•΄ν•˜κ³  μ¦κΈ°κ³  μžˆλ‹€λŠ” κ²ƒμ„ λ³΄μ—¬μ£ΌλŠ” ν™œκΈ°μ°¨κ³ , μƒμƒν•œ κ΅¬μ—° μŠ€νƒ€μΌμ„ ν™œμš©ν•˜λ©΄ μΆ©λΆ„νžˆ μ•„μ΄μ˜ κ΄€μ‹¬μ„ μ‚¬λ‘œμž‘을 μˆ˜ μžˆμŠ΅λ‹ˆλ‹€. λ°˜λŒ€λ‘œ, μžκΎΈ λŠμ–΄μ§€κ³ , μ–΄μƒ‰ν•˜κ³ , μ—‰λš±ν•œ κ³³μ„ κ°•μ‘°ν•˜λŠ” κ΅¬μ—° μŠ€νƒ€μΌμ€ μ•„μ΄μ˜ μ΄ν•΄λ„λ‚˜ ν₯미도λ₯Ό λ–¨μ–΄λœ¨λ¦¬κ² μ§€μš”.

Q. μ–΄λ–»κ²Œ μžμ—°μŠ€λŸ½κ³  μœ μ°½ν•˜κ²Œ 책을 읽어쀄 수 μžˆμ„κΉŒμš”?
A. μ•„μ΄μ—κ²Œ 읽어쀄 책을 μ•Œμ•„λ³Ό λ•Œ κ°€λŠ₯ν•˜λ©΄ μ›μ–΄λ―Όμ˜ μ˜€λ””μ˜€ λ…ΉμŒμ΄ ν¬ν•¨λœ κ²ƒμœΌλ‘œ κ΅¬ν•˜λŠ” 것이 μ’‹μŠ΅λ‹ˆλ‹€. μ•„μ΄μ—κ²Œ μ›μ–΄λ―Όμ˜ λ…ΉμŒλ³Έμ„ λ“€λ €μ£ΌλŠ” 것도 μ •ν™•ν•œ λ°œμŒμ„ μ΅νžˆλŠ” 데 도움이 λ˜μ§€λ§Œ, μ•„μ΄μ˜ λ‚˜μ΄κ°€ 어리닀면 이보닀 더 μΆ”μ²œν•˜κ³  싢은 방법은 μ–‘μœ‘μžκ°€ 원어민 λ…ΉμŒλ³Έμ„ λ“£κ³  μ–΅μ–‘, λŠμ–΄ 읽기, κ°•μ‘°ν•  λΆ€λΆ„ 등을 ν™•μΈν•œ λ’€ μ—°μŠ΅ν•˜λŠ” κ²ƒμž…λ‹ˆλ‹€. μ˜μ–΄μ±…μ„ 읽을 λ•Œ μ›μ–΄λ―Όμ˜ μœ μ°½ν•œ λ°œμŒλ§ŒνΌμ΄λ‚˜ μ€‘μš”ν•œ 것은 아이와 μ–‘μœ‘μžμ˜ μƒν˜Έ μž‘μš©μž…λ‹ˆλ‹€. 아이가 λ…ΉμŒλ³Έμ„ 톡해 책을 읽을 λ•ŒλŠ” 그만큼 λΆ€λͺ¨λ‹˜μ˜ κ°œμž…μ΄ 쀄어듀 κ°€λŠ₯성이 크고, λŒ€ν™”ν˜• μ±… 읽기λ₯Ό λ„μž…ν•˜κΈ° 쉽지 μ•Šκ² μ§€μš”. λ”°λΌμ„œ, 책을 μ½λŠ” λ™μ‹œμ— μžμ—°μŠ€λŸ½κ²Œ λŒ€ν™”λ₯Ό μœ λ„ν•  수 μžˆλ„λ‘ μ–‘μœ‘μžκ°€ μΆ©λΆ„ν•œ 읽기 μ—°μŠ΅ 후에 직접 μ½μ–΄μ£ΌλŠ”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ν•  수 μžˆμŠ΅λ‹ˆλ‹€. μ–‘μœ‘μžκ°€ 아직은 아이와 ν•¨κ»˜ μ˜μ–΄λ‘œ λŒ€ν™”λ₯Ό μœ λ„ν•˜κΈ° νž˜λ“€λ‹€κ³  ν•˜λ”λΌλ„, μžμ—°μŠ€λŸ½κ²Œ μ˜μ–΄λ‘œ 책을 μ½μ–΄μ£ΌλŠ” κ²ƒλ§ŒμœΌλ‘œ μ•„μ΄μ˜ ν₯λ―Έλ₯Ό μœ λ°œν•˜κ³  집쀑도λ₯Ό 높일 수 μžˆμŠ΅λ‹ˆλ‹€. μ‘°κΈˆμ”©, μ–‘μœ‘μžκ°€ μ±… λ‚΄μš©μ„ μ΅νžˆλ©΄μ„œ, 아이와 μžμ—°μŠ€λŸ½κ²Œ μ˜μ–΄λ‘œ λŒ€ν™”ν•˜λŠ” λŠ₯λ ₯도 κΈ°λ₯Ό 수 μžˆμŠ΅λ‹ˆλ‹€.

 

3. 같은 책을 λ°˜λ³΅ν•΄μ„œ 읽기

ν•œ 연ꡬλ₯Ό 톡해 μ—„λ§ˆμ™€ 아이가 같은 책을 λ°˜λ³΅ν•΄μ„œ μ½λŠ” 것을 κ΄€μ°°ν•œ κ²°κ³Ό, 처음 책을 읽을 λ•Œ λŒ€ν™” 쀑에 μ—„λ§ˆκ°€ λ°˜λ³΅ν•΄μ„œ μ‚¬μš©ν•œ λ‹¨μ–΄λ‚˜ ν‘œν˜„μ„ λ‚˜μ€‘μ—λŠ” 아이가 λΉ„μŠ·ν•˜κ²Œ μ‚¬μš©ν•˜λŠ” 것을 μ•Œ 수 μžˆμ—ˆμŠ΅λ‹ˆλ‹€. 즉, μ•„μ΄λŠ” μ—„λ§ˆκ°€ ν•œ 번 이상 λ°˜λ³΅ν•΄μ„œ μ‚¬μš©ν•œ 단어λ₯Ό 배울 κ°€λŠ₯성이 더 크닀고 ν•©λ‹ˆλ‹€. 이런 ν™˜κ²½μ„ μ‘°μ„±ν•˜λ €λ©΄ 같은 책을 λ°˜λ³΅ν•΄μ„œ μ½μœΌλ©΄μ„œ 같은 νŽ˜μ΄μ§€, 같은 κ·Έλ¦Όμ—μ„œ 맀번 μ—„λ§ˆκ°€ 같은 단어λ₯Ό μ‚¬μš©ν•˜μ—¬ λŒ€ν™”λ₯Ό μœ λ„ν•˜λŠ” 것이 μ’‹μŠ΅λ‹ˆλ‹€.

 

μ΄λŸ¬ν•œ κ²°κ³Όλ₯Ό 톡해 λ‹€μ‹œ ν•œλ²ˆ 반볡의 μ€‘μš”μ„±κ³Ό 아이가 μƒˆλ‘œμš΄ λ‹¨μ–΄λ₯Ό μ κ·Ήμ μœΌλ‘œ μ‚¬μš©ν•˜λŠ” κ²ƒμ΄ μ–΄νœ˜ μŠ΅λ“μ„ μ΄‰μ§„ν•œλ‹€λŠ” μ–΄νœ˜ μŠ΅λ“μ˜ μ›μΉ™μ„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λ¬Όλ‘  μ•„μ΄μ—κ²Œ 책을 μ½μ–΄μ£ΌλŠ” 것 말고도 같이 μž₯λ‚œκ°μ„ κ°€μ§€κ³  λ†€κ±°λ‚˜, μ‹μ‚¬ μžλ¦¬μ—μ„œ λŒ€ν™”ν•˜κΈ° λ“± μ—¬λŸ¬ 가지 μ–Έμ–΄ λ°œλ‹¬μ— 도움이 λ˜λŠ” 상황이 μžˆμŠ΅λ‹ˆλ‹€. ν•˜μ§€λ§Œ, μ–‘μœ‘μžκ°€ μ•„μ΄μ—κ²Œ 같은 책을 λ°˜λ³΅ν•΄μ„œ 읽어주면 (1) 같은 μ£Όμ œμ˜ λŒ€ν™”λ₯Ό μ—¬λŸ¬ 번 λ°˜λ³΅ν•˜μ—¬ λ‚˜λˆŒ μˆ˜ μžˆκ³ , (2) 이전에 책을 μ½μ—ˆμ„ λ•Œ μŠ΅λ“ν•œ 정보λ₯Ό μ΄μš©ν•΄μ„œ λŒ€ν™”λ₯Ό 더 ν’λΆ€ν•˜κ²Œ λ§Œλ“€ 수 μžˆλŠ” λ“± λ‹€λ₯Έ μƒν˜Έμž‘μš©μ— λΉ„ν•΄ λ” μ•ˆμ •μ μΈ λ°©μ‹μœΌλ‘œ μ–΄νœ˜λ₯Ό λ°˜λ³΅ν•  수 μžˆμ–΄ μ–Έμ–΄ λ°œλ‹¬μ— 큰 도움이 λ©λ‹ˆλ‹€.

μš”μ•½
- 유·μ•„동 μ–΄νœ˜ μŠ΅λ“ 방식: 곡동 관심과 반볡 = "μ†Œλ¦¬ λ‚΄ μ±… 읽어주기!"
- μ˜μ–΄ 동화책을 μ œλŒ€λ‘œ 읽어주렀면: (1) 책을 읽으며 μ˜μ–΄λ‘œ λŒ€ν™”λ₯Ό μœ λ„ν•œλ‹€. (2) μ–‘μœ‘μžκ°€ μžμ—°μŠ€λŸ¬μš΄ μ–΅μ–‘, λŠμ–΄ 읽기 등을 원어민 λ…ΉμŒλ³Έμ„ 톡해 μ—°μŠ΅ν•œλ‹€. (3) 1번과 2λ²ˆμ„ μœ μ§€ν•˜λ©° 같은 책을 λ°˜λ³΅ν•΄μ„œ μ½λŠ”λ‹€. 

 

λ‹€μŒ κΈ€μ—μ„œλŠ” λŒ€ν™”ν˜• μ±… 읽기 μŠ€νƒ€μΌμ— λŒ€ν•΄ μžμ„Ένžˆ μ•Œμ•„λ³΄λ©΄μ„œ, μ•„μ΄μ—κ²Œ μ˜μ–΄λ‘œ 책을 읽어쀄 λ•Œ μ–΄λ–€ μ‹μœΌλ‘œ λŒ€ν™”λ₯Ό μœ λ„ν•  수 μžˆλŠ”μ§€ (λ¬Όλ‘  μ˜μ–΄λ‘œ!) ꡬ체적인 방법도 ν•¨κ»˜ μ•Œμ•„λ³΄λ„λ‘ ν•˜κ² μŠ΅λ‹ˆλ‹€.

 

β€»μ˜μ–΄κΆŒ 연ꡬλ₯Ό λ°”νƒ•μœΌλ‘œ μž‘μ„±ν•œ μ˜μ–΄μ±… 읽기에 λŒ€ν•œ κΈ€μ΄κΈ°λŠ” ν•˜μ§€λ§Œ, ν•œκ΅­μ–΄μ±… 읽기에도 μ μš©ν•˜μ‹€ 수 μžˆμŠ΅λ‹ˆλ‹€!

 

μ˜μ–΄ ꡐ윑 κ΄€λ ¨ κΈ€ 더 보기

2κ°œκ΅­μ–΄, nκ°œκ΅­μ–΄, 닀쀑언어, λ‹€μ–Έμ–΄, λ‹€μ€‘μ–Έμ–΄κ΅¬μ‚¬μž, λ‹€μ–Έμ–΄ν•™μŠ΅, 바이링ꡬ얼, μ˜μ–΄κ³΅λΆ€, μ˜μ–΄κ΅μœ‘, μœ‘μ•„, μ˜μ–΄ν•™μŠ΅, 2κ°œκ΅­μ–΄ν•™μŠ΅

Reference(s):

De Temple, J., & Snow, C. E. (2003). Learning Words From Books. In A. van Kleeck, S. A. Stahl, & E. B. Bauer (Eds.), On reading books to children (pp. 15-3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How to Use Expansion and Extension Strategies for Building Language.” Avaz Communication App, 22 Feb. 2018, www.avazapp.com/blog/2018/02/22/using-expansions-extensions-effective-language-learning-strategies/.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