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μ΄μκ² μμ΄μ± μ μ리 λ΄ μ½μ΄μ£Όλ κ²μ΄ μ μ€μν κΉμ?
μ΄νκ° κΈκ²©νκ² λμ΄λλ μκΈ°μΈ μν 18κ°μμμ 28κ°μ μ¬μ΄μ μμ΄κΆ μμ΄λ€μ μμ‘μμ Joint Attention (곡λ μ§μ€, 곡λ κ΄μ¬, ν¨κ» μ£Όλͺ©νκΈ°)λ₯Ό ν΅ν΄ λͺ μ¬λ₯Ό λ°°μλλ€. Joint Attentionμ μμ‘μμ μμ΄κ° κ°μ΄ ν λμμ λ°λΌλ³΄κ±°λ, μ‘°μνλ©° μμ‘μκ° κ·Έ λμμ μ΄λ¦μ λ§ν΄μ£Όλ κ³Όμ μ λ§ν©λλ€. λν, μμ΄λ€μ μλ‘μ΄ λ¨μ΄λ₯Ό λ°°μΈ λ νλ λ²μ λ ΈμΆ ν λ¨μ΄λ₯Ό κΈ°μ΅ μμ ν립νκΈ° μμν©λλ€. μ΄ κ³Όμ μ λΉ λ₯Έ μλ―Έ μ°κ²° fast-mappingμ΄λΌκ³ λΆλ¦ λλ€. νμ§λ§ ν λ¨μ΄μ μμ΄ μ²΄κ³, μλ―Έ, κ·Έλ¦¬κ³ νμ©μ μλ²½ν λ°°μ°κΈ° μν΄μλ νλ λ²μ΄ μλλΌ, λ λ§μ λ ΈμΆμ ν΄μΌ ν©λλ€. μ΄λ κ² λ°°μ΄ λ¨μ΄λ₯Ό κ³μ μ μ§νκΈ° μν΄μλ μΆκ°μ μΈ λ ΈμΆμ νμμ λλ€. κ·Έλ¦¬κ³ μ΄ λͺ¨λ κ²μ μμ½κ² μΆ©μ‘±νλ νλμ΄ λ°λ‘ μμ‘μκ° μμ΄μκ² μ리 λ΄ μ± μ μ½μ΄μ£Όλ κ²μ΄μ§μ. μ± μ½κΈ°λ₯Ό ν΅ν΄μ μμ‘μμ ν¨κ» μ£Όλͺ©ν μ μκ³ , μμ°μ€λ¬μ΄ λ°λ³΅μ΄ μ΄λ£¨μ΄μ§λκΉμ.
μμ΄ λνμ± , μ΄λ»κ² μ½μ΄μ€μΌ μ λλ‘ μ½μ΄μ£Όλ κ±ΈκΉμ?
1. λνν μ± μ½κΈ° Dialogic Reading
λνν μ± μ½κΈ°μλ μλμ κ°μ μΈ κ°μ§ μμΉμ΄ μμ΅λλ€.
- μμ΄κ° μ± μ μ½λ λμ μ κ·Ήμ μΈ νμ΅μκ° λλλ‘ μ₯λ €νλ κ² (μμ. μμ΄μκ² μ§λ¬ΈνκΈ°)
- μμ΄κ° μ¬μ©ν κ²λ³΄λ€ λ 볡μ‘ν μΈμ΄λ₯Ό μ¬μ©νμ¬ νΌλλ°± μ 곡νκΈ° (μμ. μΈμ΄μ νμ₯*)
- κ·Έλ¦¬κ³ λνλ₯Ό μμ΄μ μμ€λ³΄λ€ ν λ¨κ³ λμ¬ μμ΄μ μ§μμ΄λ κΈ°μ μ νμΈν΄λ³΄λ κ² (μμ. μμ΄κ° μ΄λ―Έ μ΄λ¦μ μκ³ μλ λμμ λν νΉμ§ λ¬Όμ΄λ³΄κΈ°)
λνν μ± μ½κΈ°κ° μμ΄μ μΈμ΄ λ°λ¬μ νμ°ν κΈμ μ μΈ μν₯μ λ―ΈμΉλ€λ μ°κ΅¬ κ²°κ³Όλ μ λ§ λ§μ΅λλ€. λ°λλ‘, λνλ₯Ό ν¬ν¨νμ§ μκ³ μμ΄μκ² λ¨μν μ리 λ΄ μ± μ μ½μ΄μ£Όλ κ²λ§μΌλ‘λ μμ΄κ° λ¨μ΄μ λ»μ λ°°μΈ μ μλκ°μ κ΄ν μ°κ΅¬λ μΆ©λΆνμ§ μμ΅λλ€. λ€λ§ μ°λ¦¬κ° μ μ μλ κ²μ, μΌλ°μ μΈ μ± μ½κΈ°λ³΄λ€λ λνν μ± μ½κΈ°λ₯Ό ν΅ν΄ (1) μλ‘μ΄ λ¨μ΄λ₯Ό λ°°μΈ μ μλ λμ± νλΆν μν©μ λ§λ€ μ μκ³ , (2) μμ΄κ° μ± μμ μ΄νμ λ λ°λ μκ² λ ΈμΆλκ³ , (3) μλ‘μ΄ λ¨μ΄λ₯Ό μ¬μ©νλλ‘ μκ·Ήν μ μλ€λ μ μ λλ€. κ·Έλ¦¬κ³ λ¬΄μλ³΄λ€ μνμμ μμ΄μ μμ΄λ‘ λννμ§ μλ κ°μ μμλ, μ± μ½κΈ° μκ° λ§νΌμ μ± λ μμ΄λ‘ μ½κ³ , λνλ μμ΄λ‘ νλ κ²μ΄ μμ΄λ₯Ό μΆ©λΆν μμ΄μ λ ΈμΆν μ μλ μ’μ λ°©λ²μ λλ€.
*μΈμ΄μ νμ₯: νμ₯μ μμ΄κ° λ§ν κ²μ λ°λ³΅νλ©° λ¬Έλ²μ μΌλ‘ μ νν λ¬Έμ₯μ λ§λ€κΈ° μν΄ λΉ μ§ λ¨μ΄λ₯Ό μΆκ°νλ κ³Όμ μ λ§νλ€. μμ΄κ° λ§ν κ²μ κ³Όλνκ² λ°κΎΈμ§ μκ³ , λ¬Έμ₯μ λ¨μν κ³ μΉλ μ λλ‘ νλ€. (μμ. μμ΄: [μ± μμ κ·Έλ¦Όμ κ°λ¦¬ν€λ©°] Bike. μμ‘μ: Yes, it is a bike! μμ΄κ° λ§ν λ¨μ΄λ₯Ό λ°λ³΅νλ©° μμ ν λ¬Έμ₯μΌλ‘ λ°κΎΈμ΄ μ νν λͺ¨λΈμ μ μ)
2. μμ°μ€λ¬μ΄ μ΅μ, μ μ°½μ±, νΈμν μ λ
νλ¦¬ν° μλ μ± μ½κΈ°λ₯Ό μν΄μλ μ΅μ, μ μ°½μ±, ꡬμ°μμ νΈμν μ λκ° λͺ¨λ μΆ©μ‘±λμ΄μΌ ν©λλ€. μ± μ κ΄ν λνλ₯Ό νμ§ μκ±°λ κ±°μ νμ§ μλ μ¬λμ΄λΌλ μμ‘μ λ³ΈμΈμ΄ μ΄μΌκΈ°λ₯Ό μ΄ν΄νκ³ μ¦κΈ°κ³ μλ€λ κ²μ 보μ¬μ£Όλ νκΈ°μ°¨κ³ , μμν κ΅¬μ° μ€νμΌμ νμ©νλ©΄ μΆ©λΆν μμ΄μ κ΄μ¬μ μ¬λ‘μ‘μ μ μμ΅λλ€. λ°λλ‘, μκΎΈ λμ΄μ§κ³ , μ΄μνκ³ , μλ±ν κ³³μ κ°μ‘°νλ κ΅¬μ° μ€νμΌμ μμ΄μ μ΄ν΄λλ ν₯λ―Έλλ₯Ό λ¨μ΄λ¨λ¦¬κ² μ§μ.
Q. μ΄λ»κ² μμ°μ€λ½κ³ μ μ°½νκ² μ± μ μ½μ΄μ€ μ μμκΉμ?
A. μμ΄μκ² μ½μ΄μ€ μ± μ μμλ³Ό λ κ°λ₯νλ©΄ μμ΄λ―Όμ μ€λμ€ λ Ήμμ΄ ν¬ν¨λ κ²μΌλ‘ ꡬνλ κ²μ΄ μ’μ΅λλ€. μμ΄μκ² μμ΄λ―Όμ λ Ήμλ³Έμ λ€λ €μ£Όλ κ²λ μ νν λ°μμ μ΅νλ λ° λμμ΄ λμ§λ§, μμ΄μ λμ΄κ° μ΄λ¦¬λ€λ©΄ μ΄λ³΄λ€ λ μΆμ²νκ³ μΆμ λ°©λ²μ μμ‘μκ° μμ΄λ―Ό λ Ήμλ³Έμ λ£κ³ μ΅μ, λμ΄ μ½κΈ°, κ°μ‘°ν λΆλΆ λ±μ νμΈν λ€ μ°μ΅νλ κ²μ λλ€. μμ΄μ± μ μ½μ λ μμ΄λ―Όμ μ μ°½ν λ°μλ§νΌμ΄λ μ€μν κ²μ μμ΄μ μμ‘μμ μνΈ μμ©μ λλ€. μμ΄κ° λ Ήμλ³Έμ ν΅ν΄ μ± μ μ½μ λλ κ·Έλ§νΌ λΆλͺ¨λμ κ°μ μ΄ μ€μ΄λ€ κ°λ₯μ±μ΄ ν¬κ³ , λνν μ± μ½κΈ°λ₯Ό λμ νκΈ° μ½μ§ μκ² μ§μ. λ°λΌμ, μ± μ μ½λ λμμ μμ°μ€λ½κ² λνλ₯Ό μ λν μ μλλ‘ μμ‘μκ° μΆ©λΆν μ½κΈ° μ°μ΅ νμ μ§μ μ½μ΄μ£Όλ κ²μ΄ λ ν¨κ³Όμ μ΄λΌκ³ ν μ μμ΅λλ€. μμ‘μκ° μμ§μ μμ΄μ ν¨κ» μμ΄λ‘ λνλ₯Ό μ λνκΈ° νλ€λ€κ³ νλλΌλ, μμ°μ€λ½κ² μμ΄λ‘ μ± μ μ½μ΄μ£Όλ κ²λ§μΌλ‘ μμ΄μ ν₯λ―Έλ₯Ό μ λ°νκ³ μ§μ€λλ₯Ό λμΌ μ μμ΅λλ€. μ‘°κΈμ©, μμ‘μκ° μ± λ΄μ©μ μ΅νλ©΄μ, μμ΄μ μμ°μ€λ½κ² μμ΄λ‘ λννλ λ₯λ ₯λ κΈ°λ₯Ό μ μμ΅λλ€.
3. κ°μ μ± μ λ°λ³΅ν΄μ μ½κΈ°
ν μ°κ΅¬λ₯Ό ν΅ν΄ μλ§μ μμ΄κ° κ°μ μ± μ λ°λ³΅ν΄μ μ½λ κ²μ κ΄μ°°ν κ²°κ³Ό, μ²μ μ± μ μ½μ λ λν μ€μ μλ§κ° λ°λ³΅ν΄μ μ¬μ©ν λ¨μ΄λ ννμ λμ€μλ μμ΄κ° λΉμ·νκ² μ¬μ©νλ κ²μ μ μ μμμ΅λλ€. μ¦, μμ΄λ μλ§κ° ν λ² μ΄μ λ°λ³΅ν΄μ μ¬μ©ν λ¨μ΄λ₯Ό λ°°μΈ κ°λ₯μ±μ΄ λ ν¬λ€κ³ ν©λλ€. μ΄λ° νκ²½μ μ‘°μ±νλ €λ©΄ κ°μ μ± μ λ°λ³΅ν΄μ μ½μΌλ©΄μ κ°μ νμ΄μ§, κ°μ κ·Έλ¦Όμμ λ§€λ² μλ§κ° κ°μ λ¨μ΄λ₯Ό μ¬μ©νμ¬ λνλ₯Ό μ λνλ κ²μ΄ μ’μ΅λλ€.
μ΄λ¬ν κ²°κ³Όλ₯Ό ν΅ν΄ λ€μ νλ² λ°λ³΅μ μ€μμ±κ³Ό μμ΄κ° μλ‘μ΄ λ¨μ΄λ₯Ό μ κ·Ήμ μΌλ‘ μ¬μ©νλ κ²μ΄ μ΄ν μ΅λμ μ΄μ§νλ€λ μ΄ν μ΅λμ μμΉμ νμΈν μ μμ΅λλ€. λ¬Όλ‘ μμ΄μκ² μ± μ μ½μ΄μ£Όλ κ² λ§κ³ λ κ°μ΄ μ₯λκ°μ κ°μ§κ³ λκ±°λ, μμ¬ μ리μμ λννκΈ° λ± μ¬λ¬ κ°μ§ μΈμ΄ λ°λ¬μ λμμ΄ λλ μν©μ΄ μμ΅λλ€. νμ§λ§, μμ‘μκ° μμ΄μκ² κ°μ μ± μ λ°λ³΅ν΄μ μ½μ΄μ£Όλ©΄ (1) κ°μ μ£Όμ μ λνλ₯Ό μ¬λ¬ λ² λ°λ³΅νμ¬ λλ μ μκ³ , (2) μ΄μ μ μ± μ μ½μμ λ μ΅λν μ 보λ₯Ό μ΄μ©ν΄μ λνλ₯Ό λ νλΆνκ² λ§λ€ μ μλ λ± λ€λ₯Έ μνΈμμ©μ λΉν΄ λ μμ μ μΈ λ°©μμΌλ‘ μ΄νλ₯Ό λ°λ³΅ν μ μμ΄ μΈμ΄ λ°λ¬μ ν° λμμ΄ λ©λλ€.
μμ½
- μ ·μλ μ΄ν μ΅λ λ°©μ: 곡λ κ΄μ¬κ³Ό λ°λ³΅ = "μ리 λ΄ μ± μ½μ΄μ£ΌκΈ°!"
- μμ΄ λνμ± μ μ λλ‘ μ½μ΄μ£Όλ €λ©΄: (1) μ± μ μ½μΌλ©° μμ΄λ‘ λνλ₯Ό μ λνλ€. (2) μμ‘μκ° μμ°μ€λ¬μ΄ μ΅μ, λμ΄ μ½κΈ° λ±μ μμ΄λ―Ό λ Ήμλ³Έμ ν΅ν΄ μ°μ΅νλ€. (3) 1λ²κ³Ό 2λ²μ μ μ§νλ©° κ°μ μ± μ λ°λ³΅ν΄μ μ½λλ€.
λ€μ κΈμμλ λνν μ± μ½κΈ° μ€νμΌμ λν΄ μμΈν μμ보면μ, μμ΄μκ² μμ΄λ‘ μ± μ μ½μ΄μ€ λ μ΄λ€ μμΌλ‘ λνλ₯Ό μ λν μ μλμ§ (λ¬Όλ‘ μμ΄λ‘!) ꡬ체μ μΈ λ°©λ²λ ν¨κ» μμ보λλ‘ νκ² μ΅λλ€.
β»μμ΄κΆ μ°κ΅¬λ₯Ό λ°νμΌλ‘ μμ±ν μμ΄μ± μ½κΈ°μ λν κΈμ΄κΈ°λ νμ§λ§, νκ΅μ΄μ± μ½κΈ°μλ μ μ©νμ€ μ μμ΅λλ€!
μμ΄ κ΅μ‘ κ΄λ ¨ κΈ λ 보기
2κ°κ΅μ΄, nκ°κ΅μ΄, λ€μ€μΈμ΄, λ€μΈμ΄, λ€μ€μΈμ΄κ΅¬μ¬μ, λ€μΈμ΄νμ΅, λ°μ΄λ§κ΅¬μΌ, μμ΄κ³΅λΆ, μμ΄κ΅μ‘, μ‘μ, μμ΄νμ΅, 2κ°κ΅μ΄νμ΅
Reference(s):
De Temple, J., & Snow, C. E. (2003). Learning Words From Books. In A. van Kleeck, S. A. Stahl, & E. B. Bauer (Eds.), On reading books to children (pp. 15-3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How to Use Expansion and Extension Strategies for Building Language.” Avaz Communication App, 22 Feb. 2018, www.avazapp.com/blog/2018/02/22/using-expansions-extensions-effective-language-learning-strategies/.
'PARENTING' μΉ΄ν κ³ λ¦¬μ λ€λ₯Έ κΈ
λνν μ± μ½κΈ° μ€νμΌ, μ΄λ€ κ²μ΄ κ°μ₯ ν¨κ³Όμ μΌκΉ? (0) | 2019.05.11 |
---|---|
μ±μ°¨λ³ μμκ° μλ μ μλ μμ΄ νλ‘κ·Έλ¨ μΆμ² (0) | 2019.05.04 |
μμ΄λ₯Ό λ°μ΄λ§κ΅¬μΌλ‘ ν€μ°λ λ°©λ² - (4) κ²°λ‘ (0) | 2019.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