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PARENTING

아이와 μ˜μ–΄μ±… 읽으며 'μ˜μ–΄λ‘œ' λŒ€ν™” μœ λ„ν•˜κΈ°

λ°˜μ‘ν˜•

바이링ꡬ얼 κ΅μœ‘μ— λŒ€ν•œ λΈ”λ‘œκ·Έ ν¬μŠ€νŒ…μ„ 처음 μ‹œμž‘ν•œ 이후 μ§€κΈˆκΉŒμ§€ μš°λ¦¬λŠ” μ—¬λŸ¬ 연ꡬ 결과와 μ „λ¬Έκ°€μ˜ μ˜κ²¬μ„ 톡해, μ•„λž˜μ™€ 같은 μ§ˆλ¬Έλ“€μ— 닡을 μ°Ύμ•„μ™”μŠ΅λ‹ˆλ‹€.

ν•œκ΅­μ—μ„œ 아이λ₯Ό 바이링ꡬ얼(=이쀑언어 κ΅¬μ‚¬μž)둜 ν‚€μš°λŠ” 것이 κ°€λŠ₯ν•œκ°€? → YES!
바이링ꡬ얼 κ΅μœ‘μ€ μ–Έμ œλΆ€ν„° μ‹œμž‘ν•˜λŠ” 것이 쒋은가? → κ°€λŠ₯ν•˜λ©΄ 빨리 μ‹œμž‘ν•˜λŠ” 것이 μ’‹λ‹€.
바이링ꡬ얼 κ΅μœ‘μ—μ„œ κ°€μž₯ μ€‘μš”ν•œ 것을 ν•˜λ‚˜ 꼽자면? → μ˜μ–΄ λ…μ„œ (λ‚˜μ΄κ°€ μ–΄λ¦° 경우 μ–‘μœ‘μžκ°€ 읽어주기)
μ˜μ–΄μ±… 읽기λ₯Ό κ°€μž₯ 효과적으둜 ν•˜λŠ” 방법은 무엇인가? → λŒ€ν™”ν˜• μ±… 읽기!

 

μ˜€λŠ˜μ€ λ§ˆμ§€λ§‰ λ‹΅, λŒ€ν™”ν˜• μ±… 읽기의 μ‹€μ „νŽΈμœΌλ‘œ μ•„μ΄μ—κ²Œ μ˜μ–΄μ±…μ„ 읽어주며, 'μ˜μ–΄λ‘œ' λŒ€ν™”λ₯Ό μœ λ„ν•˜λŠ” 방법에 λŒ€ν•΄ ꡬ체적인 μ˜ˆμ‹œμ™€ ν•¨κ»˜ μ•Œμ•„λ³΄λ €κ³  ν•©λ‹ˆλ‹€. ν‰μ†Œμ— μ˜μ–΄λ‘œ λ§ν•˜λŠ” 것이 μ΅μˆ™ν•˜μ§€ μ•Šμ€ μ–‘μœ‘μžλΌλ©΄, μ±… 읽을 λ•ŒλΏ μ•„λ‹ˆλΌ μΌμƒμƒν™œμ—μ„œλ„ μ μš©ν•  수 μžˆλŠ” μœ μš©ν•œ ν‘œν˜„μ„ μŠ΅λ“ν•  수 μžˆλŠ” 쒋은 계기가 될 κ²ƒμž…λ‹ˆλ‹€.


μ˜μ–΄λ₯Ό λͺ¨κ΅­μ–΄λ‘œ ν•˜λŠ” μ–‘μœ‘μž (이 μ—°κ΅¬μ˜ 경우 μ•„μ΄μ˜ μ—„λ§ˆ)λ₯Ό λŒ€μƒμœΌλ‘œ ν•œ 연ꡬ에 λ”°λ₯΄λ©΄, μ—„λ§ˆκ°€ μ•„μ΄μ—κ²Œ 책을 읽어쀄 λ•Œ ν•˜λŠ” λ§μ΄λ‚˜ μ§ˆλ¬Έμ„ λͺ‡ 가지 νƒ€μž…μœΌλ‘œ λΆ„λ₯˜ν•  수 μžˆλ‹€κ³  ν•©λ‹ˆλ‹€. μ—¬κΈ°μ„œ μ€‘μš”ν•œ 점은 책을 μ½μ–΄μ£ΌλŠ” μ–‘μœ‘μžλŠ” (1) μ•„μ΄μ—κ²Œ μ§ˆλ¬Έμ„ λ˜μ§€κΈ°λ„ ν•˜κ³  (2) μ•„μ΄μ˜ μ§ˆλ¬Έμ— 닡을 ν•˜κΈ°λ„ ν•˜κ³  (3) 자기 μƒκ°μ΄λ‚˜ μ±… μ†μ˜ 상황을 ν‘œν˜„ν•˜κΈ°λ„ ν•œλ‹€λŠ” κ²ƒμž…λ‹ˆλ‹€. κ·Έλ ‡κΈ° λ•Œλ¬Έμ— 아이와 μ–‘μœ‘μž 간에 'λŒ€ν™”'κ°€ μ΄λ£¨μ–΄μ§€λŠ” κ²ƒμ΄κ² μ§€μš”. μ—°κ΅¬μ—μ„œ λΆ„λ₯˜ν•œ μ§ˆλ¬Έμ΄λ‚˜ λ°œμ–Έμ˜ νƒ€μž…μ€ λ‹€μŒκ³Ό κ°™μŠ΅λ‹ˆλ‹€.

 

1. 지칭 Labeling

지칭은 μ±… 속 μΊλ¦­ν„°μ˜ μ΄λ¦„, λ¬Όκ±΄, μƒ‰κΉ”, ν˜Ήμ€ λ™λ¬Ό λ“±μ˜ μ΄λ¦„을 λ¬Όμ–΄λ³΄κ±°λ‚˜ μ•Œλ €μ£ΌλŠ” κ²ƒμ„ μ˜λ―Έν•©λ‹ˆλ‹€. 

 

지칭 질문 μ˜ˆμ‹œ (μœ„μ—μ„œλΆ€ν„° μ•„λž˜λ‘œ λ‚œμ΄λ„ μˆœμ„œμ— 따라, 쉬움→어렀움)
What is this/that? (μ†κ°€λ½μœΌλ‘œ λŒ€μƒμ„ 가리킀며)
Do you know what this/that is?
What is this/that called?
Do you know what this/that is called?
What do you see in this picture? (λ‹΅λ³€μœΌλ‘œ μΆ”κ°€λ‘œ μœ λ„ν•˜κΈ° μœ„ν•΄ What else?λ₯Ό μΆ”κ°€ν•  수 있음)
μ§€μΉ­ν•˜κΈ° μ˜ˆμ‹œ This/That is ... (ex-That is Andrew)
This/That is called ... (ex-This is called a pencil)
It is ... (ex-It's blue!)

 

2. λ¬˜μ‚¬ Description

λ¬˜μ‚¬λŠ” κΈ€μ— μ£Όμ–΄μ§„ κ²ƒ μ΄μƒμ˜ μ€„거리 정보에 κ΄€ν•΄ μ„€λͺ…ν•΄μ£Όκ±°λ‚˜ μ§ˆλ¬Έν•˜λŠ” 것을 μ˜λ―Έν•©λ‹ˆλ‹€. λ‹¨, κΈ€μ—μ„œ μ™œ μ–΄λ– ν•œ μΌμ΄ μΌμ–΄λ‚¬λŠ”μ§€λ³΄λ‹€λŠ”, μ–΄λ–€ μΌμ΄ μ΄λ―Έ μΌμ–΄λ‚¬λŠ”지 ν˜Ήμ€ μΌμ–΄λ‚˜κ³  μžˆλŠ”지에 μ§‘μ€‘ν•˜λŠ” 것이 λ¬˜μ‚¬μž…λ‹ˆλ‹€. Whyλ³΄λ‹€λŠ” What에 μ§‘μ€‘ν•˜λŠ” κ²ƒμ΄μ§€μš”. μ•„μ΄μ˜ λ‚˜μ΄κ°€ μ–΄λ¦¬κ±°λ‚˜, μ˜μ–΄ 이해λ ₯κ³Ό ν‘œν˜„λ ₯이 λΆ€μ‘±ν•  λ•ŒλŠ” Whyλ³΄λ‹€λŠ” What에 μ§‘μ€‘ν•˜λŠ” 것이 μ’‹μŠ΅λ‹ˆλ‹€.

 

λ¬˜μ‚¬ 질문 μ˜ˆμ‹œ (그림에 λŒ€ν•œ 질문 μ‹œ μ†κ°€λ½μœΌλ‘œ 그림을 κ°€λ¦¬μΌœ 집쀑을 μœ λ„ν•˜λŠ” 것을 기본으둜 ν•©λ‹ˆλ‹€)
What is s/he doing? What do you think s/he is doing?
What's going on (here)? What do you think is going on (here)?
Can you tell me what s/he is doing? Can you tell me what's going on (here)?
λ¬˜μ‚¬ν•˜κΈ° μ˜ˆμ‹œ He's getting red in the face.
She is eating breakfast.
Andrew is playing with his toys.

 

3. 평가 Evaluation

ν‰κ°€λŠ” 책에 κ΄€ν•΄ νŒλ‹¨ν•˜κ±°λ‚˜ μ•„μ΄μ˜ νŒλ‹¨μ— κ΄€ν•΄ λ¬Όμ–΄λ³΄λŠ” κ²ƒ, ν˜Ήμ€ κ°œμΈμ  μ„ ν˜Έμ— λŒ€ν•΄ λ§ν•˜κ³  λ¬Όμ–΄λ³΄λŠ” 것을 μ˜λ―Έν•©λ‹ˆλ‹€.

 

평가 질문 μ˜ˆμ‹œ What do/did you think about the story/the book?
How did you like the story/the book?
ν‰κ°€ν•˜κΈ° μ˜ˆμ‹œ This is a really good/fun/interesting/sad story. (책을 ν‘œν˜„ν•˜λŠ” μ–΄λ–€ ν˜•μš©μ‚¬λ“  넣을 수 있음)

 

4. μΆ”λ‘  Inference

좔둠은 μ΄μ•ΌκΈ° μ† μΊλ¦­ν„°μ˜ 마음 μƒνƒœλ‚˜ 인과 κ΄€κ³„, κ·Έλ¦¬κ³  μ–΄λ–€ μΌμ΄ μΌμ–΄λ‚ μ§€μ— λŒ€ν•œ μΆ”μΈ‘ 등을 μ•„μ΄μ—κ²Œ λ¬»κ±°λ‚˜ μ–‘μœ‘μžμ˜ μ˜κ²¬μ„ μ•„μ΄μ—κ²Œ λ§ν•˜λŠ” 것을 λœ»ν•©λ‹ˆλ‹€. 2번의 λ¬˜μ‚¬κ°€ What에 μ§‘μ€‘ν•œλ‹€λ©΄, 좔둠은 What은 물둠이고 Why도 ν•¨κ»˜ μ•„μš°λ₯Έλ‹€κ³  ν•  수 μžˆμŠ΅λ‹ˆλ‹€. λ˜ν•œ λ¬˜μ‚¬κ°€ ν˜„μž¬μ— μ΄ˆμ μ„ λ§žμΆ˜λ‹€λ©΄, 좔둠은 ν˜„μž¬λ³΄λ‹€λŠ” λ―Έλž˜μ— 일어날 일에 μ΄ˆμ μ„ λ§žμΆ”λŠ” 것이 μ°¨μ΄μ μž…λ‹ˆλ‹€.

 

μΆ”λ‘  질문 μ˜ˆμ‹œ What is s/he going to do after this/that?
What do you think s/he is going to do/say?
μΆ”λ‘ ν•˜κΈ° μ˜ˆμ‹œ S/he is a bit sad/upset/angry/happy. (감정을 λ‚˜νƒ€λ‚΄λŠ” μ–΄λ–€ ν˜•μš©μ‚¬λ“  넣을 수 있음)
S/he seems sad/upset/angry/happy. 
I think s/he's going to ... (ex-I think she is going to tell her mom)

 

5. 일반 지식 General Knowledge

일반 μ§€μ‹μ€ 숫자 μ„ΈκΈ°μ™€ 같은 μ‹€μƒν™œμ— κ΄€ν•œ μ •λ³΄λ₯Ό μ•„μ΄μ—κ²Œ λ¬»κ±°λ‚˜, μ–‘μœ‘μžκ°€ 직접 μ•„μ΄μ—κ²Œ μ•Œλ €μ£ΌλŠ” 것을 λ§ν•©λ‹ˆλ‹€. 

 

일반 지식 질문 μ˜ˆμ‹œ How many ... are there? (ex- How many windows are there?)
How many ... do you see (here)? 
Can you count the ... (for me/with me)? (ex-Can you count the pets in this picture with me?)
μΌλ°˜μ§€μ‹ λ°œμ–Έ μ˜ˆμ‹œ A guinea pig is a little fluffy animal.
One, two, three, ... (counting) I see five cups here!

 

6. 확인/μ •μ • Confirmation/Correction

확인은 아이가 ν•œ λ§μ„ λ°˜λ³΅ν•˜λ©° κ·Έλž˜, λ§žμ•„, μ’‹μ•˜μ–΄ λ“±μ„ λ”ν•˜λŠ” ν˜•νƒœλ‘œ μ•„μ΄μ˜ λ°œμ–Έμ΄ 정확함을 ν˜Ήμ€ λ§žμ•˜μŒμ„ ν™•μΈν•˜λŠ” κ²ƒμ„ μ˜λ―Έν•©λ‹ˆλ‹€. 정정은 λ°˜λŒ€λ‘œ 아이가 ν•œ λ§μ„ κ³ μ³μ£ΌλŠ” κ²ƒμž…λ‹ˆλ‹€. μ•„μ΄μ˜ λ‚˜μ΄κ°€ μ–΄λ¦¬κ±°λ‚˜, μ˜μ–΄λ‘œ 이제 막 ν‘œν˜„ν•˜κΈ° μ‹œμž‘ν–ˆλ‹€λ©΄ 아이가 ν•œ 말이 틀리더라도 즉각 μ •μ •ν•˜λŠ” κ²ƒλ³΄λ‹€λŠ” ν™•μž₯*을 ν†΅ν•΄μ„œ μ•„μ΄μ˜ ν‘œν˜„λ ₯을 κΈΈλŸ¬μ£ΌλŠ” 것이 μ’‹μŠ΅λ‹ˆλ‹€. μ˜μ–΄λ‘œ ν‘œν˜„ν•˜λ €κ³  λ…Έλ ₯ν•˜λŠ” 자체λ₯Ό μΉ­μ°¬ν•΄μ£ΌλŠ” κ²ƒμ΄μ§€μš”. 

 

*μ–Έμ–΄μ˜ ν™•μž₯: ν™•μž₯은 μ•„이가 λ§ν•œ κ²ƒμ„ λ°˜λ³΅ν•˜λ©° λ¬Έλ²•μ μœΌλ‘œ μ •ν™•ν•œ λ¬Έμž₯을 λ§Œλ“€κΈ° μœ„ν•΄ λΉ μ§„ λ‹¨μ–΄λ₯Ό μΆ”κ°€ν•˜λŠ” κ³Όμ •μ„ λ§ν•œλ‹€. μ•„이가 λ§ν•œ κ²ƒμ„ κ³Όλ„ν•˜κ²Œ λ°”꾸지 μ•Šκ³ , λ¬Έμž₯을 λ‹¨μˆœνžˆ κ³ μΉ˜λŠ” μ •λ„λ‘œ ν•œλ‹€.

 

확인 λ°œμ–Έ μ˜ˆμ‹œ

That's right. That's ... (ex-That's right. That IS a dog. "is"에 κ°•μ„Έλ₯Ό λ„£μ–΄ μ•„μ΄μ˜ λ°œμ–Έμ„ ν™•μΈν•΄μ£ΌλŠ” λ‰˜μ•™μŠ€λ₯Ό 넣을 수 μžˆμŠ΅λ‹ˆλ‹€)
That's correct.
Exactly/Precisely
Yes, good/great.

μ •μ • λ°œμ–Έ μ˜ˆμ‹œ No, this/that is ... (ex-No, that is the teacher)
Good thinking! But this/that is ...

 

7. 개인적 κ²½ν—˜ Personal experience

개인적 κ²½ν—˜μ€ μ•„μ΄μ˜ κ²½ν—˜κ³Ό κΈ€μ˜ λ‚΄μš©μ„ μ—°κ΄€ 지어 μ•„μ΄μ—κ²Œ μ§ˆλ¬Έν•˜κ±°λ‚˜, μ•„μ΄μ˜ κ²½ν—˜κ³Ό μ±… λ‚΄μš©μ˜ 관계λ₯Ό 기반으둜 λ°œμ–Έν•˜λŠ” 것을 μ˜λ―Έν•©λ‹ˆλ‹€. 성인듀도 μ™Έκ΅­μ–΄λ₯Ό 배울 λ•Œ μžμ‹ μ—κ²Œ κ΄€λ ¨λœ 것, μžμ‹ μ΄ 잘 μ•„λŠ” λΆ„μ•Όμ˜ λ‚΄μš©μ€ 더 μ‰½κ²Œ λ°°μš°λŠ” κ²½ν–₯이 μžˆλ‹€κ³  ν•˜μ§€μš”. 아이듀도 λ§ˆμ°¬κ°€μ§€μž…λ‹ˆλ‹€. 같은 단어λ₯Ό 보더라도 아이가 μ•Œκ³  있고 κ²½ν—˜ν•΄λ³Έ 것과 μ—°κ΄€ 지어주면 더 μ‰½κ²Œ 배우고 κΈ°μ–΅ν•  수 μžˆμŠ΅λ‹ˆλ‹€.

 

개인적 κ²½ν—˜ 질문 μ˜ˆμ‹œ Who do you know called Andrew?
Do you know anyone who has a pet?
Do you remember ... ?
개인적 κ²½ν—˜ λ°œμ–Έ μ˜ˆμ‹œ That looks like Grandma's cat, doesn't it?
You saw them the other day in the street.

μ΄λ ‡κ²Œ μ˜μ–΄λ‘œ λŒ€ν™”λ₯Ό μœ λ„ν•˜λ©΄μ„œ μžŠμ§€ 말아야 ν•  것은 μ•„μ΄μ˜ ν‘œν˜„λ ₯κ³Ό 이해λ ₯에 따라 ν•œλ™μ•ˆμ€ μ–‘μœ‘μžκ°€ 혼자 뢁치고 μž₯ꡬ치고λ₯Ό ν•΄μ•Όν•  μˆ˜λ„ μžˆλ‹€λŠ” μ μž…λ‹ˆλ‹€. λͺ¨κ΅­μ–΄λ₯Ό 배울 λ•Œμ™€ λ§ˆμ°¬κ°€μ§€λ‘œ 아이듀은 ν‘œν˜„ν•˜κΈ° μ „κΉŒμ§€ κ·€λ‘œ λ“£κ³  정보λ₯Ό μΆ•μ ν•˜λŠ” λ“± μ΄ν•΄λŠ” ν•˜μ§€λ§Œ ν‘œν˜„μ€ ν•˜μ§€ μ•ŠλŠ” μ‹œκΈ°λ₯Ό 거치게 λ©λ‹ˆλ‹€. λ”°λΌμ„œ 아이가 ν‘œν˜„ν•˜κΈ° μ „κΉŒμ§€λŠ” 책을 μ½μ–΄μ£ΌλŠ” μ–‘μœ‘μžκ°€ μ§ˆλ¬Έλ„ ν•˜κ³ , μžμ‹ μ΄ λ˜μ§„ μ§ˆλ¬Έμ— λŒ€λ‹΅λ„ ν•˜λ©΄μ„œ μ•„μ΄μ—κ²Œ 이런 μ‹μœΌλ‘œ ν•˜λ©΄ λœλ‹€λŠ” 것을 λ³΄μ—¬μ£ΌλŠ” μ‹œκΈ°κ°€ ν•„μš”ν•©λ‹ˆλ‹€. μ²˜μŒλΆ€ν„° 아이가 λΆ€λͺ¨μ˜ λ¦¬λ“œμ— 잘 λ”°λΌμ˜€μ§€ λͺ»ν•œλ‹€κ³ , μ˜μ–΄λ‘œ 말을 ν•˜μ§€ λͺ»ν•œλ‹€κ³  λ‹΅λ‹΅ν•΄ν•˜μ§€ λ§ˆμ„Έμš”. 아이가 말을 ν•˜μ§€ μ•ŠλŠ”λ‹€κ³  ν•΄μ„œ μ΄ν•΄ν•˜μ§€ λͺ»ν•œλ‹€λŠ” 것은 μ•„λ‹ˆλ‹ˆκΉŒμš”.

 

이 μ€‘μ—μ„œ κ°€μž₯ 효과적이고 κ°€μž₯ μ‰½κ²Œ μ•„μ΄μ˜ 참여와 λŒ€ν™”λ₯Ό μœ λ„ν•˜λŠ” λ§ˆλ²•μ˜ λ¬Έμž₯을 μ„ νƒν•˜λΌλ©΄ μ €λŠ” μ£Όμ € 없이 "What's this/that?"을 κΌ½κ² μŠ΅λ‹ˆλ‹€. λ¬Όλ‘  μ•„μ΄μ—κ²Œ 이 μ§ˆλ¬Έμ„ ν•  λ•ŒλŠ” λŒ€μƒμ„ 손가락을 κ°€λ¦¬ν‚€λ©΄μ„œ ν•΄μ•Όκ² μ£ ? 그리고 μ•„μ΄μ˜ λ ˆλ²¨μ— 따라 λŒ€λ‹΅μ„ κΈ°λ‹€λ Έλ‹€, 직접 μ–‘μœ‘μžλΆ„μ΄ "This/That is..."ν•˜κ³  λ‹΅λ³€ν•˜λŠ” κ²ƒλ§Œ μ±… 읽을 λ•Œ 그리고 μΌμƒμƒν™œμ—μ„œ λ°˜λ³΅ν•΄λ„ μ•„μ΄λŠ” μ˜μ–΄λ‘œ μˆ˜λ§Žμ€ λͺ…사λ₯Ό μŠ΅λ“ν•  수 μžˆμŠ΅λ‹ˆλ‹€. 

 

아이가 μ˜μ–΄λ‘œ μž…μ΄ νŠΈμ—¬ μ—¬λŸ¬ 가지 ν‘œν˜„μ„ ν•˜κΈ° μ‹œμž‘ν–ˆλ‹€λ©΄ 점점 μ–‘μœ‘μžμ˜ 역할은 λ¦¬μ•‘μ…˜λ΄‡, 칭찬봇 μ •λ„λ‘œ 쀄어듀 μˆ˜λ„ μžˆμŠ΅λ‹ˆλ‹€. 그럴 λ•ŒλŠ” How can we say this/that in English? ν˜Ήμ€ Can you tell me more about ....? 같은 ν‘œν˜„λ“€λ‘œ 아이λ₯Ό λ…λ €ν•΄μ£Όμ„Έμš”. λ„ˆμ˜ 이야기가 λ„ˆλ¬΄ ν₯λ―Έλ‘­κ³  λ‚˜λŠ” 더 λ“£κ³  μ‹Άλ‹€λŠ” 것을 ν‘œμ •μœΌλ‘œ λ³΄μ—¬μ£Όλ©΄μ„œ Wow, really? Very interesting. Go on. 이라고 λ§ν•΄μ£Όμ„Έμš”. 아이가 더 μ‹ λ‚˜μ„œ μ•Œκ³  μžˆλŠ” 것듀을 ν‘œν˜„ν•  수 있게 말이죠. 

 

아이λ₯Ό λ°”μ΄λ§κ΅¬μ–Όλ‘œ ν‚€μ›Œλ³ΌκΉŒ κ³ λ―Ό 쀑인 λΆ„μ΄μ‹œλΌλ©΄

 

아이λ₯Ό λ°”μ΄λ§κ΅¬μ–Όλ‘œ ν‚€μš°λŠ” 방법 - (1) μ˜€ν•΄μ™€ 진싀

λ‹€μ–Έμ–΄ κ΅­κ°€κ°€ μ•„λ‹Œ ν•œκ΅­μ—μ„œλ„ 이제 2개 κ΅­μ–΄λ₯Ό κ΅¬μ‚¬ν•˜λŠ” 것은 더 이상 μ„ νƒμ΄λ‚˜ "ν”ŒλŸ¬μŠ€"κ°€ μ•„λ‹ˆλΌ ν•„μˆ˜κ°€ 된 것 κ°™μŠ΅λ‹ˆλ‹€. ν•œκ΅­μ—μ„œλŠ” 주둜 μ˜μ–΄κ°€ 그런 ν•„μˆ˜ μ–Έμ–΄λ‘œ ν†΅μš©λ˜μ§€μš”. μ•„λ¬΄λž˜λ„ ν•™μ—…μ μœΌλ‘œλ‚˜ 직업적..

lavienomade.tistory.com

μ•„μ΄μ—κ²Œ μ˜μ–΄λ‘œ 책을 μ½μ–΄μ£ΌλŠ” 방법이 κΆκΈˆν•˜λ‹€λ©΄

 

μ•„μ΄μ—κ²Œ μ˜μ–΄ 동화책 μ œλŒ€λ‘œ μ½μ–΄μ£ΌλŠ” 방법

μ•„μ΄μ—κ²Œ μ˜μ–΄μ±…μ„ μ†Œλ¦¬ λ‚΄ μ½μ–΄μ£ΌλŠ” 것이 μ™œ μ€‘μš”ν• κΉŒμš”? μ–΄νœ˜κ°€ κΈ‰κ²©ν•˜κ²Œ λŠ˜μ–΄λ‚˜λŠ” μ‹œκΈ°μΈ 생후 18κ°œμ›”μ—μ„œ 28κ°œμ›” μ‚¬μ΄μ˜ μ˜μ–΄κΆŒ 아이듀은 μ–‘μœ‘μžμ™€ Joint Attention (곡동 집쀑, 곡동 관심, ν•¨κ»˜ μ£Όλͺ©ν•˜κΈ°)λ₯Ό..

lavienomade.tistory.com

μ•„μ΄μ—κ²Œ μ˜μ–΄λ‘œ 된 쒋은 ν”„λ‘œκ·Έλž¨μ„ 보여주고 μ‹Άλ‹€λ©΄

 

성차별 μš”μ†Œκ°€ μ—†λŠ” μœ μ•„λ™ μ˜μ–΄ ν”„λ‘œκ·Έλž¨ μΆ”μ²œ

μœ‘μ•„ λΈ”λ‘œκ·Έ Sacraparental의 운영자 νƒˆλ¦¬μ•„ μΌ€ν˜Έμ— λ‘œμš°λ“ μ€ 어렸을 λ•Œ μŠ€λ¨Έν”„λ₯Ό 보며 μ—¬μž 캐릭터가 ν•˜λ‚˜λ°–μ— μ—†λŠ” 것이 μ‹«μ—ˆλ‹€κ³  ν•©λ‹ˆλ‹€. 30μ—¬ 년이 μ§€λ‚˜ μžμ‹ μ˜ μ„Έ μ‚΄ 아듀이 λ³΄λŠ” TV ν”„λ‘œκ·Έλž¨μ—μ„œλ„ 크게 달..

lavienomade.tistory.com

→바이링ꡬ얼 ꡐ윑 κ΄€λ ¨ κΈ€ λͺ¨λ‘ 보기

2κ°œκ΅­μ–΄, nκ°œκ΅­μ–΄, 닀쀑언어, λ‹€μ–Έμ–΄, λ‹€μ€‘μ–Έμ–΄κ΅¬μ‚¬μž, λ‹€μ–Έμ–΄ν•™μŠ΅, 바이링ꡬ얼, μ˜μ–΄κ³΅λΆ€, μ˜μ–΄κ΅μœ‘, μœ‘μ•„, μ˜μ–΄ν•™μŠ΅, 2κ°œκ΅­μ–΄ν•™μŠ΅

Reference(s)

Reese, E., Cox, A., Harte, D., & McAnally, H. (2003). Diversity in Adults’ Styles of Reading Books to Children. In A. van Kleeck, S. A. Stahl, & E. B. Bauer (Eds.), On reading books to children (pp. 15-3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Background vector created by rawpixel.com - www.freepik.com

λ°˜μ‘ν˜•